YK 기타기업 사건 변호사를 찾게 된 경위
본소피고(이하 ‘의뢰인’)는 부친의 사망으로 인하여 부친이 가입하였던 종신보험에 따른 사망보험금 약 8,400만원을 받게된 상속인인바, 원고인 보험회사는 보험료 대납과 고지의무 위반 등을 이유로 피고 부친의 종신보험계약이 가공계약으로서 무효라고 주장하면서, 이에 따라 피고에게 보험금을 지급할 수 없다며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기타기업 사건의 특징
본 사안은 보험료 대납이 있었는지 여부 및 피고의 부친이 진정한 보험체결 의사에 따라 직접 보험계약청약서에 서명 날인하여 유효한 보험계약을 하였는지 여부가 쟁점이었습니다.
YK 기타기업 사건 변호사의 조력 내용
대리인은 당시 피고 부친의 보험계약에 관계된 관계자들의 진술 및 증거들을 적극 수집하여 보험료 대납이 없었음을 입증하였고, 보험계약이 피고 부친의 진의에 의하여 이루어졌음을 주장 입증하엿으며, 보험계약의 효력에 관하여 피고측에 유리한 대법원 판례들을 적극 인용하여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피고는 원고 보험사에 대하여 반소를 제기하기도 하였습니다.
기타기업 사건의 결과
기타
기타기업 사건 결과의 의의
피고는 정당하게 수령할 수 있었던 부친의 사망보험금을 보험사의 억지 주장으로 인해 억울하게 받지 못할 위기에 처하였으나 대리인의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주장 입증을 통해 전액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
상담 신청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주시면 빠르게 안내드리겠습니다.
365일 연중무휴
1:1 실시간 상담 가능

![[법률 칼럼] 양육비 감액, 합당한 사유 있다면 '조정 신청'으로 가능해](/upload_file/20260113_011710359.jpg)
![[칼럼] 잘 모르고 빌려준 통장, 피싱 사기에 사용됐다면](/upload_file/20260112_082745634.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