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K 이혼 사건 변호사를 찾게 된 경위
의뢰인은 직장 내에서 연애를 하고 결혼식을 올렸으나, 혼인신고는 하지 않은 상황에서 배우자가 본인의 학력, 재력, 신혼집, 부업 등과 관련하여 언급한 거짓말에 대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의뢰인은 사실혼배우자와 이로 인해 많이 다투게 되었고 결국 별거하게 되었습니다.
이혼 사건의 특징
의뢰인은 법무법인 YK를 방문하기 전 사실혼배우자의 거짓말에 대해 알게 된 것으로 인한 충격으로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는 상황이었고, 같은 직장에서 근무하면서 사실혼배우자를 함께 알고 있었던 사람들이 많은데다 사실혼배우자가 친정 가족들한테도 거짓말을 한 것이 있어서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조기 조정으로 진행된 이 사건의 경우, 의뢰인이 사실혼배우자의 명예를 고려하여 첫 조정기일까지는 배우자의 거짓말에 관한 자료를 모두 제출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첫 조정기일 진행 이전에 구석명신청과 문서제출명령신청을 통해 사실혼배우자가 그 존재에 관하여 주장한 사업자등록증 등의 제출을 촉구하였고, 결국 상대방배우자는 사업자등록을 한 사실이 없어서 제출할 수 없었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첫 조정기일에 조정이 성립되지는 않았으나, 피고가 관련 서증을 제출한 후 조정기일을 다시 진행하고 싶다는 의사에 따라 한 기일 속행하여 두 번째 기일에서는 사실혼관계가 지속되던 중 발생하였던 사건에 대한 형사고소 가능성 등을 논의하였고, 이와 동시에 사실혼배우자의 거짓말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의뢰인의 가족이 이에 관하여 필요할 경우 추가적인 사실확인도 가능하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YK 이혼 사건 변호사의 조력 내용
결국 사실혼파기로 인한 손해배상청구 사건에서 이미 당사자 사이에 신혼집 전세보증금 마련으로 인한 부분을 정산한 후였음에도 불구하고 추가로 정신적 피해에 대한 위자료로 2,600만 원을 지급받는 내용으로 조정이 성립되었습니다.
이혼 사건의 결과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
상담 신청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주시면 빠르게 안내드리겠습니다.

![[법률 칼럼] 양육비 감액, 합당한 사유 있다면 '조정 신청'으로 가능해](/upload_file/20260113_011710359.jpg)
![[칼럼] 잘 모르고 빌려준 통장, 피싱 사기에 사용됐다면](/upload_file/20260112_082745634.jpg)


